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COPYRIGHT (C) NAMYEUNG VIVIEN corp. ALL RIGHTS RESERVED.

CCM (Consumer Centered Management)이란?

1) 정의

-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,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

2) 목적

-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관련 시스템 구축, 정비를 통한 대/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

3) 인증기관 및 운영기관

- 인증기관 (공정거래위원회)

- 운영ㆍ평가기관 (한국소비자원 )

4) CCM Flow 및 기대효과

소비자 중심 경영 CCM

  • 소비자 불만발생
  • L:leadershiop 리더십, S:system 시스템, P:performance 성과
    • 제품개발
    • 영업
    • 개발
    • 물류
    • 홍보
    • 서비스
    • 품질
    • 생산
  • 소비자 불만해소, 소비자 만족

소비자
측면

  • 1. 상품 및 서비스 효율적 선택
  • 2. CCM 인증기업 소비자 불만 합리적 해결

기업
측면

  • 1. CEO와 임직원의소비자 관련인식 제고
  • 2. 상품과 서비스 개선을 통한 대회 경쟁력 제고
  • 3.사후적인 분쟁 해결 및 시정조치에 필요한 비용절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