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CM (Consumer Centered Management)이란?
1) 정의
-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,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
2) 목적
-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관련 시스템 구축, 정비를 통한 대/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
3) 인증기관 및 운영기관
- 인증기관 (공정거래위원회)
- 운영ㆍ평가기관 (한국소비자원 )
4) CCM Flow 및 기대효과
소비자 중심 경영 CCM
- 소비자 불만발생
-
L:leadershiop 리더십, S:system 시스템, P:performance 성과
- 제품개발
- 영업
- 개발
- 물류
- 홍보
- 서비스
- 품질
- 생산
- 소비자 불만해소, 소비자 만족
소비자
측면
- 1. 상품 및 서비스 효율적 선택
- 2. CCM 인증기업 소비자 불만 합리적 해결
기업
측면
- 1. CEO와 임직원의소비자 관련인식 제고
- 2. 상품과 서비스 개선을 통한 대회 경쟁력 제고
- 3.사후적인 분쟁 해결 및 시정조치에 필요한 비용절감